[산림녹지신문] 경상북도는 14일 경상북도사방기술교육센터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품질 향상과 사업장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산림청, 경북도, 시군 소나무재선충병 담당 공무원, 방제사업장 현장대리인과 감리인 등 150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산림청 산림재난긴급대응반이 재선충병 방제사업 성…

[산림녹지신문] 충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 시범사업’으로 친환경 시설고추, 방울토마토, 수박, 딸기농가 9개소에 사업을 추진해 농가에 보탬을 주고 있다. 센터는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로 생산성 및 소득 향상, 노동력 및 방제 작업시간, 농약비용 등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2023년 사업을 추…

[산림녹지신문] 포항시가 하반기 소나무재선충병 집중방제기간에 돌입한 가운데 2일 ‘2023년 포항시 소나무재선충병 지역방제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을 비롯해 한국임업진흥원, 영덕국유림관리소,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 경주시, 해병대, 해군 등 유관기관 소속 관계자 50여 …

[산림녹지신문]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소나무 숲 보존을 위해 재선충병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우화기 이전인 내년 3월까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군은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예찰기간 동안 조사한 재선충병 감염목 1만여 그루와 내년 3월까지 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감염목에 대…

[산림녹지신문] 경주시는 지난 6일 산림청, 산림과학원, 경상북도와 합동으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역인 석장동 일대를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의 올 하반기 방제사업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개선‧건의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이 이번 점검에 남성현 산림청장이 직접 …

[산림녹지신문] 경북도는 10일 도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시공·감리 현장 근로자 등 2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 새마을운동테마공원 글로벌관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품질향상 실천 결의대회」를 가졌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는 대개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원거리 산림지역, 경사가 급한 암석지 등에서 이뤄지…

[산림녹지신문] 경상남도는 하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앞서 ‘피해유형별 방제전략 수립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회의를 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확산을 조기 차단하기 위해 ▲ 재선충병 방제 이력 분석 ▲ 방제 우선순위 지정 ▲ 피해확산 추이 분석 등을 기반으로 시군별 …

[산림녹지신문]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경기, 충북, 경북, 전북 등 미국흰불나방의 밀도 증가가 전국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방제 기관의 피해 발생 공유와 적기 방제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미국흰불나방은 주로 도심의 가로수, 조경수와 농경지 과수목 등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1958년 북미에서 한국으로 …